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에 좋은 음식 정리

by Youjin 2021. 7. 20.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당뇨란 혈액 속 포도당이 정상치보다 높아 소변으로 빠져나오는 질병을 말합니다. 포도당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을 만들고 인슐린은 이 과정을 돕는 호르몬인데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작용을 하지 못하면 포도당이 소변으로 빠져나간다고 해요. 

 

당뇨병은 인슐린 결핍과 인슐린 저항성이 원인이며, 원인에 따라 크게 제 1형과 2형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유전적인 결함과 환경적인 요인이 모두 기인한다고 해요. 높은 혈당이 지속되게 되면 당뇨망막병증, 신장이 망가지는 만성 심부전, 당뇨발 등의 합병증의 우려가 있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 또한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혈당 관리를 통하여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이곳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을 정리해보려고 하는데요 꼼꼼히 읽어보시고 건강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당뇨에 좋은 음식 : 여주

    여주는 조롱박과의 식물로 쓴맛이 강해 쓴오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요, 여주에는 모모르데신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모모르데신 성분은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고 혈압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한 실험에서 쥐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포도당만 섭취하게 하고, 다른 그룹에는 포도당과 여주 즙을 함께 섭취하게 하였더니 포도당과 여주 즙을 함께 섭취한 그룹이 대조군에 비하여 혈당이 덜 상승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호두

    호두는 당뇨병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의 내장 지방이 많아지면 사이토카인이라는 물질이 많이 분비되는데 이 물질이 인슐린 저항성을 악화시킵니다. 이는 당뇨를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 있는데요, 호두에는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가 풍부하여서 포화지방이 몸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의 감소시켜서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설포라판 성분은 항산화 반응을 유도하여 암과 염증성 질환에 뛰어난 효과가 있고 또한 부작용 없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양파

    찌개, 국, 반찬 등 다양한 음식의 식재료로 활용되는 양파에는 건강에 좋은 섬유질, 칼륨,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적양파는 일반 양파에 비하여 항산화 성분이 더욱 풍부하다고 알려져있는데,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암과 다른 만성질환들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또한 크롬 성분이 포도당의 대사의 항상성을 유지시키고 지방대사에 필수적인 인슐린 작용을 촉진시켜 당뇨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다시마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열량과 당부하지수가 낮아서 혈당 반응을 느리게 하는 효과가 있고 또한 당질의 소화 흡수를 도와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시마는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며 췌장의 베타세포의 손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오미자

    오미자 또한 오래전부터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진 식품이죠! 오미자에는 풍부한 여러 유기산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혈관 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고,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미자는 기관지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잦은 가래나 잔기침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A, B, C, D 등 각종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건강한 채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시금치는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서 코티졸 호르몬 수치를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여 정서 안정 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는 살짝 데쳐서 드실 경우 더욱 풍부한 마그네슘을 섭취하실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마무리

    오늘은 당뇨란 무엇인지와 더불어 당뇨에 좋은 음식 등을 정리해보았어요! 읽으시다가 궁금한 점 있으셨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고,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영양제 정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노년층에서 많

    comorin.tistory.com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정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과 면역력에 좋은 음식10가지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comorin.tistory.com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증상 정리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방법,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은음식까지 총 정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

    comorin.tistory.com

     

    탈모에 좋은음식 정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인 '탈모'는 대표적인 중년 남성의 질환으로 여겨지는데요, 최

    comorin.tistory.com

     

    혈관에 좋은 음식 영양제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혈관에 좋은 음식 및 영양제를 정리해보려고 해요. 혈관은 심장과 체내 이곳저

    comor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