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증상 정리

by Youjin 2021. 7. 12.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방법,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은음식까지 총 정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원인과 더불어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비록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병은 아니지만, 증상으로 인하여 삶의 질이 떨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만성질환인데요, 배가 살살 아프거나 뱃속이 자주 부글거리면서 더부룩한 느낌이 드는 등 여러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부분 초기에는 일시적으로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대수롭게 여기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무엇인지, 어떠한 원인으로 발생하는지 그리고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까지 총 정리해보려고 하는데요 꼼꼼히 읽어보시고 건강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장관의 기질적 이상 없이 장이 과민하게 수축 운동을 해서 복통, 복부 불편감, 설사나 변비와 같은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기능성 장 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소화기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 중 28%가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진단될 만큼 매우 흔한 질환으로 위에서 말씀드린 증상 이외에도 두통, 월경불순, 배뇨장애, 심계항진, 불안, 초조, 우울 등이 동반되고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치료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이렇다 할 명학한 원인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및 심리적 요인, 특정 음식에 대한 과민반응 등이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치료를 위해서는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무엇보다 자신이 직접 병을 잘 이해하고 대장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은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하여 적당한 운동 및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 당근

당근

첫번 째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은 바로 당근입니다. 당근은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식품인데요, 식이섬유는 장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도와주는 비피더스균 생성 조력자인 비피더스 인자가 있어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당근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식후 당분의 흡수 속도를 조절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 매실

매실

매실을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 중 하나로 해독 작용을 하는 카테킨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테킨산은 장에서 유해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장 내의 살균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장의 염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매실은 소화액을 촉진시키는 효능도 있어서 소화불량을 해소하고 배탈과 같은 위장장애와 장의 연동 운동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 딸기

딸기

딸기의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고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내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딸기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는 딸기의 성질이 냉하여서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실 경우 오히려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 고구마

고구마

체중 관리를 위하여 자주 찾는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고구마의 양질의 식이섬유는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 활동을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는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은 높여주어 체중 조절에도 효과적인 음식인데요, 고구마를 드실 때는 호박 고구마보다는 밤고구마에 식이섬유가 더욱 많이 함유되어 있고,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찌거나 구울 경우 식이섬유의 함유량이 더욱 높아진다고 해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 양배추

양배추

양배추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 역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운동을 도와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고, 고구마와 마찬가지로 조금만 먹어도 금세 포만감을 주어서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많이 섭취하는 것 같습니다. 양배추는 익혀먹을 경우 흡수율이 2배 이상 증가하므로, 식이섬유를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하시려면 살짝 데쳐서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무리

오늘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더불어 원인, 치료 방법 그리고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까지 총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장에 자극이 가는 음식은 피하시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하여 관리해나가시면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읽으시다가 궁금한 점 있으셨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고,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추천 효능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 대한 정보를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

comorin.tistory.com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영양제 정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노년층에서 많

comor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