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영양제 정리

by Youjin 2021. 6. 12.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은 대표적인 노년기 질병이라고 불릴 만큼 5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손, 척추 관절, 고관절 등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번화로 뼈와 인대 등이 손상되면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무릎 관절은 우리 몸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고 타 부위 관절에 비하여 움직임도 가장 많기 때문에 퇴행성 변화의 정도도 가장 빠른데요, 한번 손상된 관절과 연골은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미리미리 꾸준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이 곳에서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 영양제도 함께 정리해보려고 하는데요, 꼼꼼히 읽어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1. 우슬 뿌리

관절에 좋은 음식, 약초라고 하면 빠지지 않고 항상 언급되는 것이 우슬 뿌리입니다. 우슬 뿌리에는 풍부한 사포닌과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을 배출하고 통증 완화 및 골격, 근육 강화에 큰 도움을 주어서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등 푸른 생선

연어,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는 비타민 D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비타민 D 성분이 혈중 칼슘과 인 농도를 조절하며 장에서 칼슘 흡수에 도움을 주어 뼈와 근육의 성장을 돕고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여 관절의 통증과 염증을 개선시켜주고, 성인병의 주된 원인인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3. 마늘

마늘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가 바로 항염증 효과인데요 이는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를 통하여 마늘 섭취가 항염증 효과를 통하여 관절염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고 밝혀지기도 하였습니다. 마늘은 관절염 예방과 더불어 다양한 건강상 이점이 있으니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4. 베리류

블루베리, 산딸기, 라즈베리, 블랙베리와 같은 베리류에는 프로안토시아닌, 엘라지산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을 감소시켜주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또한 이러한 과일들에는 케르세틴과 루틴이 풍부하여, 이 두 가지 식물성 화합물이 관절염과 관련된 염증성 지표들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관절에 좋은 영양제

1. 콘드로이친 영양제

콘드로이친이란 실제 연골 성분과 일치한다고 하여 붙은 이름으로, 인체의 관절과 연골, 피부, 혈관벽 등에 존재하는 물질인데요, 관절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고 물리적인 충격과 스트레스를 흡수시켜 주는 유액이 연골에 머무르도록 하여 연골의 탄력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오래전부터 관절 건강을 위해 널리 사용되어온 성분이고, 국제 골관절혐 학회에서도 관절 및 연골 관리를 위하여 꾸준한 섭취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2. 보스웰리아 영양제

보스웰리아는 인도의 고산지대, 중동, 아프리카 등의 지역에서 자라는 유향나무의 수액을 굳혀서 만든 것을 말합니다. 보스웰리아의 핵심 성분인 보스웰릭산은 체내의 염증을 유발 물질 생성을 억제하고 연골 기능의 유지를 도와 관절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3. MSM 영양제

MSM은 'Methyl Sulfony Methane'의 약자로 식이유황을 뜻합니다. 황은 우리 몸에서 칼슘, 인, 칼륨 다음으로 많은 미네랄인데요,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되지 않아서 외부로부터 따로 보충받아야 하는 성분입니다. 관절염이 있는 연골과 정상 연골을 비교해보았을 때 황의 농도가 3분의 1 정도가 낮은 것이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실제로 45~90세의 관절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MSM을 꾸준히 섭취하게 하였더니 관절 통증과 뻣뻣함 등의 관절 기능 불편함이 감소되었다고 해요.

또한 MSM은 우리 몸의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인 COX2를 억제하여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영양제를 선택하실 때에는 좋은 효과와 안정성을 위하여 식품 의약품 안전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았다는 표시인,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꼭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MSM 함유 관절건강식품, 종근당 천관보 가격 효능 알아보기

 

마무리

오늘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를 정리해보았어요! 오늘 정리해드린 내용을 토대로 관절 건강 관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읽으시다가 궁금한 점 있으셨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고,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콘드로이친 효능 가격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콘드로이친 성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4, 50대가 흔하게 겪는 무릎 통증, 손목 통증,

comorin.tistory.com

 

 

보스웰리아 효능 추천 가격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보스웰리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기온이 많이 오르면서 등산, 러닝 등

comor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