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d 부족증상, 하루 권장량은?

by Youjin 2021. 7. 14.

비타민d 부족증상 하루 권장량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비타민d가 부족해질 경우 나타나는 부족증상과 더불어 하루 권장량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비타민 d의 효능과 추천 영양제 정보까지 총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에는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실내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특히 작년부터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하여 야외 활동이 제한되는 만큼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욱 길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더위를 피해 오랜 시간 햇빛을 받지 않으면 비타민d 부족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여름철에는 무더위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생활 습관과 충분한 양의 비타민d를 보충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비타민d의 효능과 부족증상을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d 효능, 부족증상

비타민 d란?

비타민d 효능

비타민 d는 우리의 몸에서 뼈, 치아, 면역세포 등에 영향을 끼치는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d가 생성되는 원리는 햇볕을 쬐면 피부 속의 효소 물질 등이 간과 신장을 거쳐서 비타민d가 생성이 되는데, 요즘과 같이 야외 활동이 제한되는 시기에는 특히 비타민 d가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실제로 국민건강 영양조사의 통계를 살펴보면 1~5세 어린이는 50%, 6~11세 어린이의 70% 가 비타민 d가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타났고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의하면 노인 중 약 95%가 비타민d 결핍을 호소하고 있다고 해요.

 

비타민d 부족증상

대표적인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는 피로감이 있습니다. 심한 피로감에 빠져 무기력감을 느끼기 쉬워지게 되는데요, 또 행복 호르몬이란 불리는 세로토닌의 분비량도 줄어들기 때문에 우울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며 세포 증식, 면역 기능 등에 관여하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골연화증, 골다공증, 근육 약화 등과 더불어 암, 치매,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등의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비타민d 부족을 의심하고 증상 해결에 나서야 합니다. 비타민d의 하루 권장량은 여러 학회에 따르면, 일반 성인의 경우 하루 800~1000IU 정도의 비타민d를 권장하고 있지만 실내 활동 증가 및 자외선 차단제 사용 등으로 햇빛 노출이 제한되거나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 하루 2,000IU까지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고 해요!

이는 음식만으로 채우려면 매일 우유 8잔이나 계란 20개를 섭취해야 하는 양인데요, 매일같이 음식을 통하여 섭취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 비타민d 영양제로 하루 권장량을 채우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비타민d 영양제 고르는 법, 추천

비타민d 영양제를 선택하실 때에는 자연 유래 비타민인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은 크게 일반 비타민과 자연 유래 비타민으로 나뉘는데, 일반 비타민의 경우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라서 체내에서 불안정하게 작용할 우려가 있는 반면에 자연 유래 비타민은 건조효모 등과 같이 자연에서 추출하므로 인체에 친화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자연 유래 비타민 d 중에서도 특히 유기농 비타민 d로 고르시면 더욱 안전하게 섭취하실 수 있는데요, 유기농 비타민d는 원료 재배 과정에서 농약을 일절 사용하지 않아서 부작용 걱정이 없기 때문이에요.

 

이와 더불어 이산화규소, HPMC,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등의 화학 부형제 성분이 들어가지 않았는지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학 부형제란 타블렛 형태의 제품을 제조할 때 제품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첨가하는 물질로 소량이라도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각종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비타민d 영양제는 뉴트리코어에서 만들어진 유기농 비타민D 2000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기준을 만족시키는 제품으로, 미국 USDA 유기농 인증과 국내에서 유기가공식품 인증을 받은 제품이고, 화학 부형제를 일절 사용하지 않아서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루 1정으로 2,000IU의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고 이와 더불어 셀렌이 함유되어 있어서 식약처로부터 4중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합니다.

 

뉴트리코어 유기농 비타민D 2000제품의 가격은 뉴트리코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2개월분에 48,000원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었어요. 판매처에 따라 한정 세일 및 특별 할인 쿠폰 등을 발행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공식 홈페이지와 여러 판매처의 가격을 꼼꼼히 비교해보시고 저렴하게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마무리

오늘은 비타민d 부족 증상과 더불어 비타민d의 효능, 하루 권장량 그리고 추천 정보까지 총 정리해보았어요! 읽으시다가 궁금한 점 있으셨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고,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콘드로이친 효능 가격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콘드로이친 성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4, 50대가 흔하게 겪는 무릎 통증, 손목 통증,

comorin.tistory.com

 

 

녹용 효능과 구전녹용 가격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홍삼과 함께 꾸준히 건강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녹용의 효능과

comor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