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정리

by Youjin 2021. 7. 17.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과 면역력에 좋은 음식10가지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장기화로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챙기는 자가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숙면, 운동과 함께 빠지지 않는 조언은 바로 좋은 영양분을 지닌 음식을 먹는 것인데요,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면역력이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이란 외부에서 들어오는 바이러스나 유해한 미생물의 침입에 저항하는 힘을 말합니다.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에 자주 걸리고, 눈이나 입 등에 염증이 잘 생겨나고, 외부의 감염으로부터 취약해지는 것이죠. 우리 인체의 면역 시스템은 내분비계, 신경계 기관 등과 긴밀한 연관을 가지고 유기적으로 움직이게 되는데, 인체의 손상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과 같이 매우 광범위한 요인이 면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활습관부터 식습관까지 모두 잘 관리해주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면역력을 위한 생활습관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삼가기, 규칙적인 운동 해주기, 스트레스는 바로바로 해소하고 충분한 숙면 취하기 등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생활습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사실 모두가 다 알고 있는 것이지만 제대로 지키기가 쉽지가 않아서 행해지지 않는 것인데, 건강을 위해서라면 가장 우선적으로 지켜야 하는 것이 올바른 생활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 당근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당근에는 비타민 A의 일종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박테리아, 바이러스와 싸우는 백혈구의 생산을 도와 면역 시스템에 기여합니다. 또한 비타민 A는 입과 소화기, 호흡기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근 외에도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고구마와 시금치 등의 음식이 있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인체의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하는 비타민B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알리신은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입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영국에서 한 실험을 통하여 마늘 추출물을 12주간 꾸준히 섭취하게 하였더니 감기 발병률이 3분의 2가 감소하였다는 결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 딸기

딸기에는 면역 시스템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 내용이지만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서 호흡기 질병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항염증, 항균 등에도 좋은 것이 비타민 C로 꾸준히 딸기를 섭취하시면 면역력에 좋습니다. 딸기를 씻기 전 꼭지를 제거하면 씻는 과정에서 비타민 C 등의 영양소 손실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해요. 때문에 딸기를 먼저 씻은 후에 꼭지를 따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 콩, 두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 단백질과 아연도 필수 성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은 외부 병원균이 되는 항원에 대항하는 항체의 주성분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결핍되면 위나 폐의 점막에 면역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콩이나 두부는 풍부한 단백질 공급원이고, 아연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면역력에 좋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 버섯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베타글루칸은 요즘 차세대 면역 건강 소재로 주목받는 성분이기도 한데요, 베타글루칸이란 다당류의 일종으로 정상 세포의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피부 보습 기능이 탁월하고 외부 자극에 의한 피부 오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매우 풍부한 영양 과일입니다. 아보카도는 퓨전 음식의 열풍으로 음식을 장식하거나 소스의 재료로 많이 사랑받는 식품인 것 같은데요, 아보카도에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각종 질병 예방에 좋고 또한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올레산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 브로콜리

녹황색 채소 역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그중 특히 브로콜리는 비타민 C의 함유량이 높아서 백혈구 기능을 강화시키고 인체 내에 침입한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브로콜리는 무기질이 풍부하여 신진대사에도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 토마토

토마토는 식재료로써 활용가치가 높아 인기가 많은 식품인데요,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의 형성을 억제해주고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또한 베타카로틴, 루틴 등의 성분도 풍부하여서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하고 면역 세포의 증식 및 항체 생산의 증가를 통하여 면역력을 증진시켜준다고 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과 비타민 D가 풍부하여서 체내의 바이러스와 유해세균을 억제하고 백혈구의 기능을 향상시켜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음식입니다. 지방 함량은 낮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서 각종 혈관질환, 심장질환 등에 도움을 주고 각종 비타민 성분도 풍부하여서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면역력이란 무엇인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자세히 정리해보았어요. 위에서도 언급드렸다시피,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좋은 음식과 더불어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읽으시다가 궁금한 점 있으셨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고,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베타글루칸 효능 영양제 추천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작년부터 이어져오고 있는 코로나와 더불어 최근 일교차가 커지면서 다들 면역력 관리

comorin.tistory.com

 

콘드로이친 효능 가격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콘드로이친 성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4, 50대가 흔하게 겪는 무릎 통증, 손목 통증,

comor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