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에 좋은 음식 10 정리

by Youjin 2021. 7. 11.

간에 좋은 음식 10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오늘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현대인들은 잦은 음주와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등의 다양한 원인들로 인하여 간이 망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간은 인체에서 가장 큰 장기지만 통증을 감지하는 신경 세포가 없기 때문에 간 건강이 악화되어도 자각하기가 쉽지 않고, 간의 70~80%가 손상될 때까지 증상이 잘 나타나지도 않아서 침묵의 장기로도 불립니다. 한 번 손상된 간은 정상적으로 돌아오는데 매우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한 관리를 통하여 간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이곳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정리해보려고 하는데요, 꼼꼼히 읽어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 브로콜리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식단에 많은 채소를 추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 브로콜리는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뽑은 10대 암 예방 식품으로, 특히 비알코올성 지방간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간의 해독 효과를 증가시켜 독소의 배출을 돕고 간의 지방 흡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제 학술지 영양 학지(Nutrition)에 실린 보고서에 따르면 브로콜리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간암의 발병 위험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 : 녹차

녹차는 많은 분들이 가볍게 드시는 차 중 하나로, 녹차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테킨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테킨은 간의 지질 대사에 관여하여 지방의 축적을 막아 강 건강에 도움을 주고 또한 알코올과 같은 독성 물질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 : 마늘

마늘은 아주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간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는 음식인데요, 마늘의 유황성분은 간암 억제에 효과적이고 알리신과 셀레늄은 간 정화에 도움을 줍니다.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하여서 당대사를 촉진시키고, 셀레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몸의 해독 작용과 면역 기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마늘은 적은 양으로도 몸속의 독소를 배출하는 간 속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 : 사과

사과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식물성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이 모두 해독 과정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해독작용을 하는 담즙의 생산을 자극하고, 펙틴성분이 혈액 속의 금속 성분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간에 좋은 음식 : 견과류

호두, 땅콩, 아몬드 등과 같은 견과류는 몸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견과류는 위 점막에 부담도 적어 아침 간편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견과류에 포함된 아르기닌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간의 암모니아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글루타티온과 오메가-3과 같은 지방산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 역시 해독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 : 자몽

자몽은 칼로리가 매우 낮으면서도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 중 하나죠. 자몽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글루타티온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항산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자몽에 함유된 글루타티온이 중금속 해독 작용을 돕고, 나린게닌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여 지방간의 위험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 : 배추, 무

배추, 무 등의 채소에 들어 있는 인돌 성분과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간암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 식품 연구원 김치 연구단에서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배추 추출물을 섭취한 쥐는 간암 발생률이 대조군에 비하여 35% 수준 감소하였고 또한 무 추출물을 섭취한 쥐는 간암 발생률이 45%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 : 양파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식재료인 양파는 지방간 예방에 좋습니다. 양파는 혈중 지방이 응고되어 혈관에 쌓이지 않도록 억제해주고, 특히 양파에 들어있는 퀘르세틴이 지방 분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양파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혈액을 맑게 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지방간 증상 완화와 예방에도 좋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 버섯

버섯에는 풍부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풍부한 단백질은 지방 분해에 많은 도움을 주어서 간에 축적되는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지방간을 예방하고 또한 간세포의 재생에도 도움을 주어서 꾸준히 섭취하시면 간 건강에 좋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 물

우리 몸의 약 70%는 물로 구성되어있을 정도로 건강을 말할 때 물은 빼놓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 몸에서 물이 하는 일 중 하나가 바로 독소를 배출하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물 2L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간 건강은 물론 피로 완화, 변비 개선, 피부 건강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수시로 물을 마시는 건강한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오늘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기름진 음식은 피하시고, 간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알코올 섭취량도 줄이셔서 간 건강 잘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으시다가 궁금한 점 있으셨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고,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밀크씨슬 효과 추천

 

밀크씨슬 효과 추천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일상,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 오늘은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우리 신체에서 간은 각

comorin.tistory.com

 

 

침향환 효능 가격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Comorin입니다. 1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 19의 감염 여파로 건강 관리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많은 분

comorin.tistory.com

 

댓글